진료안내/불안장애

부산정신병원 불안장애, 생각보다 흔한 질병 어떤 증상이 있을까?

해운대자명병원 2024. 6. 25. 11:34

부산정신병원

불안장애,

생각보다 흔한 질병

어떤 증상이 있을까?

안녕하세요. 해운대 자명병원입니다.

살아가면서 '불안감'을 느끼지 않는 사람은 없습니다.

불안감은 위험한 상태를 대비하기 위한 경고 신호로, 생존읠 위해 갖고 있는 정상적 반응입니다.

그러나 이러한 불안이 심해지고, 반복되면서 하루 대부분의 시간을 걱정과 불안, 공포 같은 감정이 지속되면 '불안장애'를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불안장애란?

불안장애는 불안을 느끼거나 불안의 정도가 지나친 정신질환입니다.

일상적 불안감과 구분되는 지점은 바로 '현실적인 위험'이 없는데도 불안감을 느끼고, 불안감이 '지속'된다는 점입니다.

불안장애는 크게 범불안장애, 공황장애, 공포증, 강박장애, 외상후스트레스장애 등 5가지로 나뉩니다.

불안장애는 생각보다 유병률이 높은 질환입니다.

2016년 보건복지부가 실시한 '정신건강 실태조사'에 따르면, 불안장애 유병률은 9.3%에 달했다고 합니다.

우리가 열명을 만난다면 그 중의 한 명은 불안장애 환자일 가능성이 높은, 매우 높은 유병률입니다.

불안장애는 방치하면 더 악화되기 때문에 불안장애의 상태에 본인이 해당된다면 부산정신병원 을 찾아야 합니다.

불안장애의 상태 1. 과도한 걱정과 자기회의

불안장애의 대표적인 상태는 앞서 말했든 과도한 걱정과 근거 없는 두려움입니다.

일상생활에서 너무 많은 걱정으로 시간을 허비하는 것입니다.

몇 주 또는 몇 달 동안 일상생활에서 과도하게 불안감을 느끼는 날이 더 많다면 불안장애일 수 있습니다.

과도한 걱정은 '자기 회의'로 이어집니다. 예컨대 “그 사람은 나를 사랑할까?”, “실수할 지도 몰라” 이런 걱정이 머리를 맵도는 것입니다.

이런 회의감에 대한 답이 없는데도 꾸준히 걱정만 하는 것입니다.

불안장애의 상태 2. 공포감

불안장애 중 하나인 공황장애는 갑자기 극도의 공포감을 느끼는 공황발작 증상을 동반합니다.

공황발작은 극도의 공포심을 느끼며, 심장이 터지도록 빨리 뛰거나 가슴이 답답하고 숨이 차며 땀이 나는 신체 증상을 동반합니다.

공황발작이 있는 사람이라고 모두가 불안장애를 겪는 것은 아니지만, 공황발작을 반복적으로 느낀다면 공황장애일 가능서잉 큽니다.

불안장애의 상태 3. 강박적 행동

불안장애를 겪는 사람이라면 지나치게 자주 손을 씻거나 물건을 확이하는 등의 강박행동을 보일 수 있습니다.

반복적인 확인행동으로 불안에서 벗어나 안전한 감각을 찾으려고 하기 때문입니다.

문제는 강박행동에 집착하는 정도가 강해지면 일상생활에 지장이 생길 수 있습니다.

#불안장애의 상태 4. 피로와 수면장애

불안장애는 신체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칩니다.

계속되는 불안과 걱정에 몸이 자연스럽게 '긴장상태'로 유지되는 것입니다.

몸이 계속 긴장상태라면 이는 피로와 수면장애로 이어지게 됩니다.

통계에 따르면 불안장애가 있는 사람의 절반 정도가 수면문제도 같이 겪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불안장애의 상태 5. 만성 소화불량

장은 가장 민감한 장기 중 하나입니다.

그만큼 정신적 스트레스에 매우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반복되는 불안과 걱정이 스트레스가 되어 장에 그대로 영향을 미치는 것입니다.

장이 예민해지면서 만성 소화불량을 느끼게 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도 기본적으로 소화기관이 불안한 상태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https://n.news.naver.com/article/469/0000806315>

본 기사 중 20~30대의 유병률이 높은 이유는 이 질환이 발병하는 10대에 적절하게 조치하지 않았기 때문이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증상이 경미하고 처음 나타났을 때 무서워하지 말고 치료장면에 나오시길 바랍니다.

“나 별루 안힘들고 병원 가봐도 거기서 별거 안하던데?”라고 말하며 병원에 다니는 때가 가장 치료에 적합하고 에너지도 최소한으로 드는 시기랍니다.

 

정신질환 치료의 궁극적인 목표는 기능의 회복을 의미합니다.

회복이란 삶에서 일어나는 그 어떤 감정과 사건도 감당가능해지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통해 의미 있는 생활로의 복귀를 추구합니다.

당신과 함께 꾸준한 동행으로 항상 옆에 있겠습니다.

 

함께하는 치료 같이 걷는

해운대자명병원

낮병동 - 자명숲속 9번길

EEG 뇌파검사(정량뇌파검사)

 

* 본 포스팅은 해운대자명병원에서 광고/홍보의 목적으로 직접 작성된 글임을 명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