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2 6

해운대정신병원 양극성 장애는 어떤 질환일까요?

해운대정신병원 양극성 장애는 어떤 질환일까요? ​ 안녕하세요. 부산정신의학과 해운대자명병원입니다. 세계 제 2차대전 중 히틀러에 맞서 세계를 구했다고 일컬어지는 당시 영국의 수상 처칠이 양극성 장애를 앓아왔었다는 것을 알고 계셨나요? 또한 지난해 여름 소방관으로 일하던 서울시 한 시민이 주차장에서 흉기로 본인의 목을 겨누며 소주를 사오라고 난동을 부리다 체포가 되었죠. 체포 후 이 소방관은 양극성 장애의 증상으로 이러한 소동을 벌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너무나도 다른 이 두 사람. 대체 양극성 장애란 어떤 질환일까요? ​ ​ 양극성장애란? ​ 양극성 장애는 기분의 극단적인 변화를 경험하는 정신 질환입니다. 주로 양극성 I형 장애와 양극성 II형 장애로 나뉩니다. 양극성 I형 장애는 조울증이라고도 불리며,..

해운대정신병원 ADHD 걱정된다면 치료가 먼저

해운대정신병원 ADHD 걱정된다면 치료가 먼저 ​ 안녕하세요. 부산정신의학과 해운대자명병원입니다. 최근 배현진 국민의힘 의원을 습격한 중학생이 초등학교 입학 전부터 우울증과 ADHD 등 정신질환을 앓고 있었다고 진술한 것으로 보도되고 있습니다. 장기간의 유병기간으로 인해 유발된 계획된 범행이 아니라 우발적으로 저지른 일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ADHD란 무엇일까요? 과연 이렇게 위험한 행동을 하기도 하는 질환일까요? ADHD란? ​ ADHD는 주의력 결핍 과잉 활동성 장애 (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의 약자로, 주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나타나는 신경 발달 장애입니다. 주요 상태로는 주의력 부족, 과잉 활동성, 충동성이 있습니다. 주의력 부족 상태는 집중..

진료안내/ADHD 2024.02.22

부산정신과 사회불안장애 면접과 발표공포증 심하면 의심해봐야

부산정신과과 사회불안장애 면접과 발표공포증 심하면 의심해봐야 ​ 안녕하세요. 부산정신과 해운대자명병원입니다. 직장인 A씨는 '발표 울렁증'이 있습니다. 회의에서도 긴장한 탓에 마치 염소처럼 목소리가 떨립니다. 숨이 가쁘고, 심장이 빨리 뛰며, 머릿속이 하애지기도 합니다. 주변에서 알면 바보 취급당할 걱정에 말도 못하고 최대한 발표하는 상황을 피하려 합니다. 특히 평가를 받는 자리라면 더욱 그렇습니다. 프레젠테이션이나 면접 등 여러 사람 앞에 서야 하는 상황은 누구나 긴장하기 마련이죠. 하지만 적정 수준을 넘는 과도한 긴장감으로 하고 싶은 일을 포기할 정도라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사회불안장애 판단 기준 ​ 1. 사람들에게 관찰, 평가당할 때 극도로 두려워하거나 불안해 한다. ​ 2. 불안한 신체 증상을 들..

해운대정신병원 공황장애 죽을 것 같은 공포

해운대정신병원 공황장애 죽을 것 같은 공포 ​ 안녕하세요. 해운대정신병원 해운대자명병원입니다. 일반적으로 공황장애는 초기 성인기에 발병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에선 40대에 발병하는 공황장애 환자가 많은데 이는 초기 성인기에 치료하지 않고 악화된 후에야 뒤늦게 진료를 시작하거나, 초기에 꾸준히 치료하지 않아 만성화하거나 재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40대가 다양한 사회적, 경제적 스트레스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발병이나 재발이 많고, 고혈압, 당뇨 등 다양한 건강 문제로 병원진료의 기회가 많아지면서 함께 치료를 시작하게되는 이유도 있습니다. 스스로 통제가 안 될 듯한 불안과 공포 ​ 공황장애는 갑작스럽게 심한 불안을 느끼며 죽을 것 같은 두려움이 느껴지는 공..

해운대정신과 알코올 의존증 가정파괴의 시작

해운대정신과 알코올 의존증 가정파괴의 시작 ​ 안녕하세요. 해운대정신과 해운대자명병원입니다. “평소 식사를 하면서 반주로 한 잔씩 마신다”라는 말을 아무렇지 않을 정도로 우리나라는 술에 관대한 편입니다. 평소 술을 즐겨 마시는 사람도 자신은 애주가일 뿐이지 알코올 중독은 아니라고 말합니다. 하지만 의학게에서는 평소 술자리를 즐기거나, 식사를 하면서 술을 마시는 게 습관이 되었다면 “알코올 의존증”을 의심해야 한다고 경고합니다. 한 번 마시면 폭주하는 유형도 마찬가지입니다. 부산정신병원 전문가들에 따르면, 자신 몸 상태와 현재 처한 상황을 고려해 음주량이나 횟수를 조절할 수 없는지가 중독인지 아닌지 가늠하는 척도가 된다고 합니다. ​ 열 명당 최소 한명은 알코올 중독 ​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우리나라 알코올..

해운대정신병원 조현병 유전병일까요?

해운대정신병원 조현병 유전병일까요? ​ 안녕하세요. 부산정신의학과 해운대자명병원입니다. 어느 의사이든 마찬가지이겠지만, 환자나 보호자에게 ‘별 문제 아닙니다. 집으로 가셔도 됩니다.’ 할 때는 정말 기쁜 마음으로 이야기하지만 ‘심각한 질환입니다. 입원이 필요하십니다.’ 라고 말해야 할 때는 마음이 무겁습니다. 특히 정신과 질환의 경우, 환자 본인 뿐 아니라 환자의 혈연도 ‘혹시 나때문에’ 혹은 ‘나에게도 유전되지 않을까’라는 마음의 짐이 생기는 경우도 많이 보았습니다. 환자나 보호자가 만약 “선생님 조현병 유전인가요?”라고 묻는다면 어떤 대답이 정답일까요? ​ 조현병 발병원인 ​ 조현병은 역사적으로 가장 오래된 정신과 질환 중의 하나입니다. 고고학자들이 발굴한 전두엽쪽의 인위적인 구멍이 나 있는 몇만년 ..